이달의 관측대상

이번 달에는 어떤 천체를 관측 할 수 있을까요?

이 달의 천체

1
목성(Jupiter)
태양계 행성 중 몸집이 가장 크며, 망원경으로 관측하면 갈릴레이 4대 위성과 목성의 줄무늬를 볼 수 있습니다.
2
거문고자리 쌍쌍별
거문고자리 엡실론별(ɛ Lyrae)로, 아주 가까이에 있는 쌍별 두 개가 모여 있는 ‘사중성계’입니다. 그러나 맨눈으로 보면 하나의 별로 보입니다. 쌍안경을 이용하면 두 개의 별로 보이고, 천체망원경을 이용하면 4개의 별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3
토성(Saturn)
멋진 고리로 쉽게 찾을 수 있는 토성은 태양계 행성 중 밀도가 가장 낮은 게 특징입니다. 물의 밀도가 1인데 토성의 밀도는 0.7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토성을 담을 수 있는 그릇에 물을 담고 토성을 넣으면 아마 토성은 둥둥 떠 있을 거예요.

이달의 천문현상 및 천문역사

• 1일
  • 페르세우스 유성우
    8월에는 3대 유성우 중 하나인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를 볼 수 있어요. 나머지 두 유성우는 겨울에 볼 수 있어서 밤에 관찰하기에는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가 가장 좋지요. 하지만 올해는 13일 오후 10시에 유성우가 가장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복사점 근처에 하현달이 있지만 주변에 빛이 최대한 적은 곳에서 북서쪽을 관측하면 별똥별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