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관측대상

이번 달에는 어떤 천체를 관측 할 수 있을까요?

이 달의 천체

1
올빼미 성단(NGC 457)
올빼미 성단은 가을철의 대표적인 별자리인 카시오페이아 주변에 있는 산개성단이에요. 성단 내에서 밝은 별 두 개가 나란히 있는 모습이 두 눈의 모습과 같아서 올빼미 성단 혹은 ET 성단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도심에서도 소형 망원경이나 쌍안경으로도 쉽게 관측이 가능하니 올 가을에는 밤하늘에 숨어있는 올빼미를 만나보세요.
2
토성
토성은 태양계의 6 번째 행성으로 멋진 고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해요. 또한 태양계에서 가장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토성의 고리는 하나의 구조물이 아니라 여러 고리가 겹쳐져 있어요. 이중 카시니 간극은 고리와 고리 사이에 비교적 비어있는 공간이며, 날씨가 좋은 날에는 소형 망원경으로도 잘 관측이 된답니다.
3
목성
목성은 하늘에서 보이는 자연 천체 중 태양, 달, 금성에 이어 네 번째로 밝은 천체에요.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초기 질량이 조금만 더 컸다면 별(갈색 왜성)이 되었을 거에요. 날씨가 좋은 날에는 소형 망원경으로도 목성의 줄무늬와 네 개의 위성들을 관측할 수 있답니다.

이달의 천문현상 및 천문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