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관측대상

이번 달에는 어떤 천체를 관측 할 수 있을까요?

이 달의 천체

1
슈퍼문
슈퍼문
달의 공전 궤도가 완벽한 원이 아니기 때문에 지구와 달 사이 거리는 시시각각 미세하게 달라져요. 따라서 지구에서 봤을 때 달의 겉보기 크기가 달라지게 되죠. 연중 뜨는 보름달 중 겉보기 크기가 가장 큰 것을 슈퍼문, 반대로 가장 작을 것을 마이크로문이라고 해요. 슈퍼문은 마이크로문보다 지름은 14 %, 밝기는 무려 30 %나 더 밝답니다.
2
프레세페 성단(M44)
프레세페 성단(M44)
프레세페 성단은 겨울철 별자리인 게자리에 있는 산개성단이에요. 모양이 벌집을 닮아서 벌집성단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어두운 곳에서 맨눈으로도 관측이 가능해요. 게자리는 다른 대표적인 겨울철 별자리보다 밤하늘에서 늦게 뜨기 때문에 저녁 하늘에서 프레세페 성단이 보이기 시작하면 봄이 왔음을 알려주기도 한답니다.
3
오리온 성운(M42)
오리온 성운(M42)
오리온 성운은 겨울철에 맨눈으로 쉽게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천체에요. 겨울철의 대표 별자리인 오리온 자리를 보면 별 세 개가 나란히 있는데, 그 아래를 보면 어두운 별 세 개가 또 나란히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이 중 가운데 있는 것은 별이 아니라 별이 태어나는 장소, 바로 성운이랍니다. 오리온 자리 주변은 오리온 성운을 비롯한 거대한 가스 구름이 있어 우리 은하에서 가장 왕성하게 별이 탄생하는 곳 중 하나랍니다.

이달의 천문현상 및 천문역사

  • 22일 거문고자리 유성우 극대
  • 27일 슈퍼문
  • 4월 27일! 슈퍼문이 돌아왔다!
    올해 봄에는 달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4월에는 슈퍼문, 5월에는 개기월식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달을 자세히 관찰하고 싶은데 천문대 방문이 어렵다면! 과학동아천문대 온라인 라이브와 함께하세요! 4월 27일 7시 30분! 동아사이언스 유튜브에서 올해의 슈퍼문 온라인 달맞이 행사가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