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회 별빛미션

만약 지금의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미션기간 2020.04.01~2020.04.15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거대 소용돌이가 될 것!
달밤의늑대 2020.04.09 297

안녕하세요, 달밤의 늑대입니다!

제 7회 별빛미션, 과연 지금의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면?!

제 생각에는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면, 현재 태양의 주위를 돌고 있는 행성들이 중심으로 빨려들어가 버려 거대한 소용돌이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스티븐 호킹의 가설에 의하면 어떤 행성은 빨려들어가게 되고, 또 어떤 행성은 튕겨나가게 되어 대혼란이 올 것도 같군요.

튕겨나온 행성들은 우주를 떠돌다가 태양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다른 별을 만나 새로운 태양계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구에 있는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일단 태양이 블랙홀이 되면 햇빛을 받지 못해 빙하기가 올 것입니다. 지구에는 어느 정도의 열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당장  오지는 않겠지만, 태양이 사라지면 많은 동식물이 멸종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간도 멸망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게 되면 물곰과 같이 생명력이 강한 몇몇 생물들이 살아남아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진화를 거듭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나진 않을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태양은 블랙홀이 되기에는 질량이 크기 때문이죠.(혹시 이 기사를 보고 걱정하시지는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런 일을 걱정하기보다는 우리가 살고 있는 아름다운 지구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져야 하는 진정한 책임이며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 과학동아천문대 2020.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