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냥이대장과 함께하는 별빛미션

이달의 별빛미션 확인하고 베스트 미션에 도전하세요!

5회 별빛미션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3차원일까요? 4차원일까요?

미션기간 2020.02.22~2020.03.15

3차원vs4차원(수정끝)
Galaxy 2020.02.22 1,388

 저는 우리가 사는세상은 4차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원이란 1차원의 선이 모여 2차원의 면 2차원의 면이 모여 3차원의 공간이 됩니다. 그리고 아인슈타인의 이론 4차원이 있습니다.4차원은 3차원과는 좀 다른개념입니다. 4차원은 공간이 아닌 시간이라는것이 붙습니다.즉,축(x,y,z)에 (t)가붙어 4차원이라는것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가 1,2,3차원 까지는 볼 수 있는데 4차원을  볼 수 없는 이유는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기때문 입니다..그 이유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어떤 사람은 우리는 시간을 볼 수 있다라고 하는데 우리는 시간에 순차적으로 변하는걸  볼 수 있는거지 모든걸 볼 수 있는건아닙니다.숲이 있는데 나무 한그루만 보고 숲을 다봤다라고 하는것이지요.숲의 한부분만 보고는 숲에 모든부분을 이해할 수 없고 또 숲을 모르는사람은 나무 한그루만 보고 이해 할 수 없는것 처럼요.다음 설명은 예를 듣고 말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평면도형 마을이 있다고 해봅시다. 근데 그 평화롭던(?)마을에 링모양의 입체도형이 왔다고 하면 그들(평면도형)이 보는  링모양은 O<-----이런 모양으로 보일것 입니다.'이것이 4차원이 우리눈에 안보이는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쉽게 말해 자신보다 더 높은 차원을 못보는 것이지요.2차원이 3차원의 한 부분을 보는것처럼 3차원에 사는 생물들도 4차원에 한부분밖에 보지 못하는 것이지요.

 

또 다른 예를 들어 종이위에 연필로 사각형을 그리고 그 사각형안에 동전을 넣고 빼라고 합시다.단,절대로 사각형선에 안닿고 빼야합니다.그러면 동전을 들어서 빼면 됩니다.2차원 생물은 불가능한 미션이지만 3차원에 생물은 충분히 가능한 미션입니다.또 2차원에  생물입장 에서는  갑자기 사라진것이 됩니다.또 이말을 우리에게 얘기하면 3차원보다 더 높은 차원이 있다 할 수  있죠.바로 아인슈타인의 이론 4차원이 있다는것 입니다. 또 만약 4차원이 없다면 4차원의 시간이 없는게 됩니다.그리고  2차원에 사는 생물은 자신이 사는 차원인 2차원밖에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3차원이 있듯이 3차원보다 더 높은 차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4차원에 살면 시간여행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는데 지금은 기술이 없어서지 가능합니다.  또 시간여행이 가능해진다면 만약 악의를 가진자가 과거를 바꿔놓으면 미래와 현재가 망가지는게 아니냐?라고 할 수 있는데 저는 이의견은 아니라고 봅니다. 시간여행이 가능해져 과거에 훼방을놓아도 다른 우주가 그역할을 하는거죠.  예를들어 oo이라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사람이 사는 세계는 시간여행이 가능한 세계라고 해봅시다.그럼 그사람은 과거로 가서 물건하나를 없애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 물건을 만든 사람한테가서 설계도와 물건을 태우고 다시 시간여행을해 현대로 옵니다.그렇지만 그 물건은 그대로 있을겁니다.왜 일까요?그이유는 다른우주가 그역할을 했기때문입니다(위에서 말했지만).그래서 그우주는 그물건이 사라졌을테고요.당연히 도난을 당했기 때문이죠.그렇기에 지구는 안전할테고요.

 

 그래서  저는 우리가 사는 세계는 3차원이 아닌 4차원에  산다고 생각합니다.

 

                            출처-과학동아,구글,1분과학의 글

댓글 2
  • 과학동아천문대 2020.02.25
    "원래부터 볼 수 없다" 과학적으로 잘 쓰이지 않는 말이긴 해요. 왜냐하면 과학이란 도구는 볼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볼 수 없는 이유를 아래에 잘 설명해 주었어요. 그럼 왜 우리가 4차원을 볼 수 없는지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