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냥이대장과 함께하는 별빛미션

이달의 별빛미션 확인하고 베스트 미션에 도전하세요!

9회 별빛미션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미션기간 2020.05.01~2020.05.17

{레비문}지구가 둥근 이유와 평평하지 않은 이유,편평하면 생기는 일(재미 없을 수 있음)
레비문1226 2020.05.05 2,924

반갑십니더.이번에도 별빛미션에 참여한...레비문입니더.

이번에는 지구가 둥글다는 이유와,그리고 편평하지 않은 이유를 가져와 보았습니더.

먼저, 지구가 둥근 이유를 몇가지 말씀드리겠십니더.

우선,준비물은 지구,날카로운 판단(?????????),그리고 달,별입니더.그럼 한번 시작해보겠십니더.

(여기서부터 반말로 적었네요 죄송ㅎ반말하는게 습관이여서...ㅋㅎ)

월식은 지구-달의 순으로 일직선상에 놓일 때, 지구의 그림자 속에 달이 들어가서 가려지는 현상이다. 이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를 통해 지구 모양을 알 수 있다.


옛날 사람들은 대부분 지구가 편평하다고 생각하였으나, 실제 지구는 둥근 모양이다.

① 월식 때 달에 생긴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고위도로 갈수록 북극성의 고도가 높아진다. (그리고,)지구가 편평하다면 북극성의 고도는 어디에서나 같다.

이유를 사진으로 증명해보았다.

ⓒ (주)천재교육 | BY-NC-ND

지역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가 다르다.
먼 바다에서 항구로 들어오는 배는 돛대부터 보인다. ☞ 지구가 편평하다면 배는 멀리서부터 전체 모습이 보일 것이다.

⑤ 마젤란이 세계 일주에 성공하였다.
인공위성에서 찍은 지구의 모양이 둥글다.

(그리고 갑자기 생각나서 적은 말)

우리는 지구 밖으로 나가 지구를 직접 찍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믿질 못 하죠.
하지만 지구 내에서 달이나 행성등의 다른 천체를 관찰할 때는 확실히 둥근 구형의 모습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천체는 왜 구형일까요?
중력은(중력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실 생각이시라면 20층 아파트 옥상에서 점프하고 공중에 둥둥 떠계실 때 인정하겠습니다ㅎ.) 모든 방향에서 작용합니다.
지구의 중심으로 모든 방향에서의 중력이 작용한다면 지구는 어떤 모양이 될까요?
이걸 떠나서 중력의 지배를 받는 모든 천체는 모든 방향에서의 중력을 받습니다 어떤 형태가 될까요?
중력이 약해 구형을 이룰 수 없는 소형 천체들을 제외하고든 전부 구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평평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기원전 330년전까지는 그리스의 모든 철학,과학자들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겨우 이름 생각함ㅋ)는 인류 역사상 최초로 지구가 구(球),즉 공모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

.

그리고 지금 현대.우리가 지구는 편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나이지리아 쪽에 있는 테러 단체인 보코 하람은,지수를 편평하다고 주장하며,아니라고 생각한 사람은 모두 죽여버립니다

(역시 세뇌교육은 무섭구나...)

본격적으로 편평하지 않은 이유는 지구가 평평하다면,지구의 끝이 존재할 것 인데,마젤란이 세계 일주에 성공했습니다. 이 말은 '지구가 둥글다'라는 말을 뒷받힘하는 문장 중 하나입니다.

지구가 평평하면 생기는 일

1.높이에 상관 없이 가시거리가 일정합니다.

곡률이 없기 때문에 수평선에 가려지는 부분이 없기 때문입니다.따라서 높이 올라가서 장애물에 가려지는 부분을 볼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수평선 상의 물체를 보는 것은 0m의 해수면이나, 500m의 산 위에서나 동일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울릉도의 산 위에서 관측할 수 있는 독도는 0m의 해수면에서도 동일하게 관측되어야 합니다. 물론,지구가 평평하다면 말ㅎ.

2.지구라는 이름은 존재하지 않는다

지구의 구는 공 구(球)자 입니다.평평하면 공 구(球)자 가 아니라 종이 지(紙)나 널 판(板)일 가능성도 넓겠죠?ㅎㅎ

저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깨알 같이 작게 적은 저의 글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다음에도 돌아오겠습니다 그럼이만 안녕~

댓글 3
  • 과학동아천문대 2020.05.08
    지구가 둥글다는 이유를 몇 가지 적었주었는데 가장 그럴듯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몇 번이라고 생각하나요?
  • 과학동아천문대 2020.05.08
    지구가 평평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지구 편평설이라고도 하죠. 유튜브에 검색하면 꽤 많은 정보도 나오고요. 그들이 가장 싫어하는 존재가 바로 인공위성이랍니다. 인공위성에서 본 지구가 지구가 둥글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