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냥이대장과 함께하는 별빛미션

이달의 별빛미션 확인하고 베스트 미션에 도전하세요!

7회 별빛미션

만약 지금의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미션기간 2020.04.01~2020.04.15

블랙홀이 된 태양,그렇다면 태양계는?
갤럭시527할 2020.04.12 320

1.태양이 블랙홀으로 되려면 얼마나 크기가 줄어야 할까요?

 블랙홀은 참 신기한 천체인 것 같습니다.어마무시한 속도의 빛도 속수무책으로 블랙홀으로 빨려가니 말이죠.그만큼 블랙홀의 중력은 대단하다는 말이겠죠?또 블랙홀에 들어간 물체는 사건의 지평선으로 들어간 이상 빠져나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그렇다면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겠지만 태양을 블랙홀로 만들려면 크기를 얼마나 줄여야할까요?태양이 블랙홀이 되려면 블랙홀의 반지름은 3km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이말은 지름이 6km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겠죠?그러면 140만km(태양의 지름)-6km(태양 질량 블랙홀의 크기)=1399994km이므로 태양이 블랙홀이 되려면 1,399,994km나 줄어야 합니다.태양의 관점으로 봤을 때는 자신의 거의 모든것을 잃지만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니 꽤 즐거울 수도 있겠네요.

2.블랙홀이 된 태양,태양계는 어떻게 될까요?

 반지름 3km의 블랙홀이 된 태양은 과연 태양계에게 어떤 일을 보여줄까요?저는 처음에 태양계가 흔적도 없이 사라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그런데 계속해서 알아보고 생각해보니 결과는 달라졌어요.이론적으로는 이미 전에 태양은 거성이 되어서 수성,금성,지구를 잡아먹을 것입니다.태양이 거성단계를 빼고 블랙홀이 됐다고 치면 일단 우리 인류는 특별한 장치나 기술 없이는 모조리 사라질 것 입니다.그 이유는 간단합니다.블랙홀은 말그대로 검정색의 구멍입니다.전까지 빛을내던 태양은 예전과는 달리 빛을 내는 천체가 아닌 빛을 흡수하는 천체가 될 것 입니다.우리는 낮이 아닌 칠흑같은 밤만 계속 보게 될거예요.또 태양계는 곧 식어버릴 것 입니다.그리고 블랙홀의 구조 중 하나인 강착원반에서는 상상도 못 할 정도로 엑스선이 나올 것 입니다.태양이 아닌 블랙홀은 우리 인류에게는 끔찍한 상상이겠네요.생명체는 사라졌지만 태양계의 천체들은 무사할 것 입니다.태양 질량의 블랙홀은 생각만큼 엄청난 영향은 주지 않고 태양계의 천체들은 공전을 계속 이어서 할 것 입니다

 이번 7회 별빛미션 도전해보았습니다.별빛미션은 조사도 하고 더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6
  • 과학동아천문대 2020.04.12
    질문 있어요. 우리 지구를 둘러씨고 있는 자기장이 태양 블랙홀에서 오는 것들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 과학동아천문대 2020.04.12
    블랙홀에 대한 조사를 정말 잘 하셨네요. 그리고 별빛미션을 통해 우리 친구들의 관심과 지식이 늘어난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저 냥이대장도 열심히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