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회 별빛미션

만약 지금의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미션기간 2020.04.01~2020.04.15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면 어떨까?
블루마린 2020.04.07 347

안녕하세요? 블루마린입니다^^~

사실상 블랙홀은 무거운 별의 죽음이고 태양은 가벼운 별이므로 블랙홀이 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면 어떨까요??????

1. 블랙홀이란???

블랙홀은 무거운 별이 죽기 전 폭발해서 만들어 집니다. 블랙홀은 시공간이 심하게 휘어서 어떤 입자나 빛도 바깥으로 빠져나갈수  없는 영역을 말합니다.

이 영역의 바깥지평선은 사건의 지평선(Event Horizon)이라고 합니다.

그럼으로 사건의 지평선은 블랙홀의 경계입니다.

블랙홀이 된다고 해서 별의 질량은 바뀌지 않습니다.(만약 태양이 블랙홀이 되어서 지구를 끌어드린다면 지금 지구가 이 자리에 이렇게 공전하고 있지 않을 터입니다.)

2. 줄어드는 길이는??

태양은 원래 지름은 140만km입니다. 블랙홀이 되려면 밀도가 무척 높아야함으로, (블랙홀이 된 태양의) 사건의 지평선의 길이인 3km로 수축됨니다. 따라서 태양의 지름은 139만 9997km나 줄어듭니다.

3.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은 무엇??

자, 그럼 태양이 블랙홀이 되었다고 해봅시다.우리는 빛이 태양에서 부터 지구까지 도달하는 시간인 8분 20초 뒤에나 뭔가가 이상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과연 우리에게는 무슨일이 일어났을까요???? 일단, 태양이 보내주는 빛 자외선, 적외선, 가시광선 등의 빛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또 블랙홀이 보내는 방사능 물질을 받게 됩니다. 한마디로  행성들은 이제 태양이 보내주는 빛과 열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태양이 없어진 뒤에 하는 대화 (인간이 아닐 수도 있음)

A:(태양이 있을 때) 날씨 참 좋구나~~ 캠핑가야하나??

B:(태양이 블랙홀로 변한 것을 알아차렸을 때) 앗!!! 태양이 없어졌다!!!

C,D,E,F,G,....:아앗...!!! 너무 추워!!

A:(추위에 얼어죽음)난 이미 죽었어.

B,C,D,E,F,G,.....:우리는 블랙홀이 보내주는 방사능을 받고 돌연변이가 되버렸어!!!!

아마 태양계 행성 모두가 상상초월로 추워질 것입니다!!!

지구가 공전하고 있는 것도 변함이 없습니다. 태양이 블랙홀이 되어도 질량은 같기 때문입니다.

또 아마 많은 분들이 지구가 블랙홀이된 태양에 빨려들어 갈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아닐수도 있습니다^^;;; 그저 제 착각)

하!지!만! 그런 재밌는 일은 벌어지지 않습니다...쩝.....(매우 아쉽지만 사실입니당..)

블랙홀이 된다고 해서 질량이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블랙홀이 별을 흡수하는 모습. 신기하죠??? 태양은 못해요ㅠ.ㅠ 태양은 질량이 작아서 다른 별을 사건의 지평선까지 중력으로 오게하지 못해요. 지나가는 혜성은 흡수 할 수있어요.

이상입니다. 봐주셔셔 감사합니다^^

• 과학동아천문대 2020.04.08
    아무리 태양이 블랙홀이 된다하더라도 충분한 거리에 접근하지 못하면 별다른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란 말이군요. 친구의 말은 태양은 질량이 작아서 블랙홀이 되지 못할거라고 했는데 그럼 태양 질량의 몇 배에 이르러야만 블랙홀이 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