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냥이대장과 함께하는 별빛미션

이달의 별빛미션 확인하고 베스트 미션에 도전하세요!

3회 별빛미션

어떤 행성에 생명체가 생기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미션기간 2020.01.15~2020.02.03

생명체가 생기기 위한 조건
Astatine06 2020.01.31 661

주어진 보기 물, 땅, 이산화탄소, 산소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나열한다면

물, 땅, 이산화탄소, 산소 순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구와 다른 환경에서 생기는 생명체이기때문에 물이 필요하다, 산소로 숨 쉰다 등 지구 생명체의 조건과는 생존 조건은 같다고 보장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동식물 전부 물을 사용하고, 또 지구의 최초의 생명체들도 물에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물이 미생물의 생성부터 큰 관여를 할것으로 여겨 1순위로 꼽았습니다.

두번째로 외계의 생명체는 공중에서 살수도 있지만 공중에서 생명체가 생겨날 확률은 희박하고 수중에서 살수도 있지만 지구 생명체는 뭍에 올라와 살면서 여러 진화를 거듭해 다양한 종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종 다양성과 생명체의 진화를 책임지는 땅을 2순위로 꼽았습니다.

세번째 네번째는 기체들만 남았습니다. 우리에겐 호흡을 위해 산소가 중요하지만 외계생명체는 호흡 등의 작용이 우리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둘의 순위를 장점이 아닌 단점을 기준으로 따져보았습니다. 산소는 산화작용을 일으켜 미생물이나 초기 생명체를 파괴시킬 수도 있습니다. 생명체에 미치는 좋은 영향에 대하여 따지기 어려웠기 때문에 예상 가능한 단점이 비교적 없는 이산화탄소를 3순위, 산소를 4순위로 꼽았습니다.

댓글 2
  • 과학동아천문대 2020.02.06
    안녕하세요. 과학동아천문대입니다.
    3회 미션왕에 선정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Astatine06님, 선물 지급을 위해 비밀 댓글로 연락처 남겨주세요!
  • ASTROCHOI 2020.02.03
    기존에 장점만을 설명한 답변들과 달리 단점도 고려해본게 굉장히 흥미로워요! Astatine06님 답변에 추천 누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