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천문대 후기

과학동아천문대를 경험하신 분들의 생생한 리얼스토리입니다.
과학동아천문대 체험! 어린이 우주탐사단 무료 특강 다녀왔어요^^
은채마미 2017.10.31 2,556

지난번에 에듀팡에서 어린이 우주탐사단 무료 특강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에듀팡 프렌즈로 활동하고 있는 제게도 좋은 기회가 되어 다녀왔답니다.



용산역 부근에 위치한 과학동아천문대는 용산역에서 도보로 찾아가기에 쉬운 위치라

교통편도 좋은 편이에요. 건물 7층에 과학동아천문대가 있지만 이번 무료특강은 지하 1층

사이언스홀에서 진행이 되었답니다.



초등 저학년인 1학년부터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무료특강은 정규 수업을 앞두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어떤 수업인지 아이들과 함께 미리 체험해보고

들어보는 자리라고 할 수 있어요.



어린이 우주탐사단 정규수업은 12개월 과정으로 우주로켓, 행성탐사, 우주비행과학 등 우주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워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저학년이 반드시 들어볼 만한 프로그램으로 흥미롭게 구성이 되어 있어요.

저학년 눞높이에 맞게 우주과학분야를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는 체험 수업이라 관심있는 아이들이라면 들어봐도 괜찮겠더라구요.



무료특강이 시작되기 전에 기다리면서 아이들에게 활동지를 주셨는데요.

무중력 환경에서 우리의 신체에 어떤 변화가 있을거 같은지 그림으로 그려보게 했어요.



수업 시작전에 나름 생각하고 열심히 그려봤는데 요구하신 답은 머리카락이 삐쭉삐죽 위로 올라간 그림이더라고요. 너무 깊게 생각할 필요없이 지상에서의 모습에 그려진 샘플을 토대로 살짝 변화만 주면 되었는데 말이죠.

암튼 머리카락을 위호 솟게 그린 아이에게는 선물도 있었어요.



어린이 우주타사단 무료 특강을 진행해주시는 분은 정홍철 강사님으로

한국우주소년단 과학팀장으로 오래 활동하셨고 'Why 시리즈' 중에서 '로켓과 탐사선' 감수도 하셨다고 해요.



정홍철 강사님은 어릴 적부터 우주에 대한 관심이 있어서  관련 책은 뭐든지 찾아서 읽어보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험도 하셨다고 하는데요. 강사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지금까지도 그분의 열정이 얼마나 대단한지 느낄 수 있었답니다.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아이들에게 달이 지구에서 얼만큼 거리에 있을 거 같은지 각자 생각하는 위치에 서 보게 했는데요.

정답을 떠나 아이들은 자신만의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되어 좋았지요.

축구공은 지구라 보고 아이들은 자신의 주먹으로 달을 표현했어요.



우주여행을 가능케한 사람이면서 동전의 홈을 만든 사람 바로 뉴턴이에요.

뉴턴이 생각한 달이 추락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어요.



달이 지구로 떨어지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시고 달의 속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어요.



달 착륙에 관한 연구는 이미 100년 전 부터 있었다는걸 책으로도 볼 수 있는데요.

그 이후로 쭉 달 여행에 대한 관심은 끊임없이 지속되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로켓의 연료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셨는데요.

뭐든 설명해주실 떄마다 그냥 말로만 해주시는게 아닌 직접 보여주시니 수업의 흥미도가 높더라고요.



로켓엔진이 녹지 않는 이유도 설명해주시는데 이번에는 아이들이 아닌 아빠 한 분을 보셔서

실험으로 보여주셨어요. 물이든 풍성이 터지지 않는 원리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지요.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여 체험하고 함께 생각해보면서 즐거운 시간이 되었는데요.

요렇게 쉽고 재미있게 앞으로도 꾸준히 우주과학을 접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린이 우주탐사단 무료 특강을 마치고 아이들에게 로켓 발사 체험도 하게 해주셨어요.



실제 우주에서 입는 우주복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강사님께서 직접 구입하신 거라고 해요.



기념으로 사진도 남겨봤어요.



우주에서 먹는 초코 아이스크림도 주셔서 맛을 봤는데요.

고체 형태의 아이스크림이 신기하기도 했지만 아이스크림보다는 초콜릿 먹는 느낌이라고

아이가 이상하다고 했지만 맛이 괜찮다고 잘 먹더라고요.



현장 이벤트로 어린이과학동아 과월호도 받았아요.



집에 가는 전철안에서도 선물받은 어린이 과학동아 보는 재미에 푹 빠졌던 아이에요.


20년 이상의 우주과학 전문가와 함께한 '체험! 어린이 우주탐사단' 

11월 정규과정(어린이 우주탐사단)을 앞두고 '로켓과 우주비행'에 대한

스페셜 강연과 무중력, 로켓 발사 실험에 참여해봤는데 저도 아이도 무척 재밌었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11월 정규과정으로 한번 만나보셔도 좋을거에요^^



▷블로그출처: 은채마미님 블로그

▷원본링크: http://blog.naver.com/77edu/22112791409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