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천문대 후기

과학동아천문대를 경험하신 분들의 생생한 리얼스토리입니다.
도심에서 별, 달, 해 만나 꿈을 키우는 공간 동아사이언스!!!
민정요 2014.01.05 3,410

도심에서 별, 달, 해 만나 꿈을 키우는 공간 동아사이언스!!!

- 해바가리 -







아이가 6살이지만, 요즘 천체에 푹 빠지면서 책과 그림은 행성들만 보고, 그리며 과학자의 꿈을 키워서 찾은 천문대 체험!

천문대 체험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천문대도 있고, 다양한 천문대가 있었지만,

도심!!! 그것도 서울에서 천문대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검색을 통해 우리는 체험을 신청했다.

아무튼 서울 용산에 자리 잡은 장점으로 우리는 예매를 하고 아이와 손꼽으며 기다린 해바라기 체험입니다.

<< 체험 자세히...>>

드디어 기다리던 그 날!!! 12월 25일!

크리스마스에 해바라기 체험 왔다며 더 반갑게 맞이해준 선생님은 예수님의 생일과 뉴턴의 생일임을 말해주면서 특별한 날 12월 25일에 체험 온 우리들을 무척이나 반겨주셨다.

왠지 위대한 과학자의 생일날 천문체험을 하니 왠지 선택받은 기분도 들었다!

처음에는 천문대 이용법과 관측법 등을 교실에서 강습을 받았다.

6세 아이가 강습은 지루해하지 않을까했지만, 책에서 보던 내용을 선생님이 강의해 주시니 잘 들으면서 좋아했다.

천문체험 우주에 흥미가 있는 아이들이라면 5~6세 부터도 잘 들을 수 있는 것 같다.

기본적인 강의를 듣고, A, B 조로 나눠서 너무 천체관측 줄이 길지 않게 나누어 2가지 체험을 준비를 해주셔서 좋았다.

● 태양의 홍염 관찰

● 태양의 흑점 관찰

- 태양의 홍염 관찰

그런데!!! 천문 관측의 변수는 날씨인 것 같다.

하늘의 심술로 구름이 많이 껴서 관측이 어려웠다.

하지만 망원경으로 해를 관찰하는 것도 나름 신기해서 아이와 우리는 계속 줄을 서가며 관찰을 했었다.

계속 관찰을 해도 친절하게 마음껏 보게 해주시고, 아이 키에 맞게 보조 발판도 주시고 선생님들은 최선을 다해 천문관측을 처음 하는 초보자인 우리들을 도우셨다!

그래도 날씨 탓에 아쉬운 우리 마음을 하늘도 아셨는지 나중에 선생님들이 날씨가 좋아졌다며 태양의 흑점 관찰 후 다시 관측기회를 더 주셨다.

책에서 보던 멋진 용같이 날름거리는 홍염을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아이와 나는 너무 기뻤다!

- 태양의 흑점 관찰

태양의 흑점 관찰은 두 가지 방법으로 했는데, 투영법과 직시법으로 했다.

망원경 렌즈가 빛을 모으는 기구라는 것을 강의 시간에 들었는데도

직접 종이를 망원경 렌즈 앞에 대자마자 타는 모습을 보는 것은 너무 신기했다.

또, 같이 체험한 분들과 몇 개의 흑점을 찾았는지 이야기하면서 마음이 착한 사람에게 보인다며 서로 웃으며 재미나게 관측을 하였다.

과학을 사랑하는 아이들, 호기심 많은 부모님들이 신청해서 그런가...

같이 웃으며 즐겁게 체험할 수 있었다!

- 영상 체험

천체 투영관에서 영상물을 보는 체험!

6세인 아이고 만화도 장편은 안 보는 아이라 과연 좋아할까?

전에 다른 곳에서 이런 유의 영상물을 볼 때 아이가 지루해서 나가고 싶어 했었는데 이번엔 괜챃을까?

이런저런 걱정을하며 영상물을 보는데. 스크린에 나온 카시오페아를 보면서 환호하고, 재미난 영상물에 지루해하지 않고 아주 즐겁게 관람을 하였다.

동아사이언스에 준비된 영상이 나이가 어려도, 나이가 많아도 재미나게 즐길 수 있는 영상물이라 좋았다.

- 보너스 체험

두 가지 체험이 끝난 후 다시 강의실에서 강의를 받는 있을 때 여선생님이 날씨가 좋아져서 금성을 관찰할 수 있다고 알려주셨다.

금성 관찰 보너스 체험!!!

모두 생각지 않은 보너스 체험에 기뻐하며 몇 번이나 관측! 관측!

동아 사이언스 두 선생님 모두 너무 초보자의 마음을 잘 이해하시는 것 같다!

관측의 기회가 거의 없는 우리들을 위해 날씨가 좋아지길 기다리고, 좋아지면 바로 알려주시고, 조금이라도 더 관측하게 노력을 해주셨다!

그래서 홍염과 이 금성을 날씨가 나쁜 편이었지만 모두 관찰할 수 있었다!

두 선생님 그리고 도우미학생 모두 고맙습니다!

- 다시 마무리 강의

시작 강의를 통해 쌍안경과 망원경의 차이를 맞추는 퀴즈를 푸는 시간!!

초등학생 아이들이 후끈 달아오른 시간이었다.

다들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을 즐겼다.

그리고 똑똑한 학생이 맞춰서 선물도 타는 재미가 있었다.

마무리 강의를 하시면서 짧은 영상물들을 보여주셨다.

아이가 너무나 재미나게 본 강의였는데,

강의 내용을 집에서 쫑알쫑알 어찌나 이야기하는지...

태양의 질량의 변화에 따른 영상!

아이가 태양이 행성을 잡아먹고, 토한다는 표현을 하며 정말 재미나했다.

그 외에도 재미난 영상을 여러 편 보고 궁금증 질문 시간!

우리 아이도 평소 궁금해하던 명왕성을 선생님께 질문하여 엄마의 설명 보다 더 정확하고, 재미난 영상을 통해 명왕성을 제대로 이해한 시간이 되었다.

평소 우주에 궁금증이 많은 아이가 전문가에게 질문의 시간을 갖는다는 게 뜻깊다!

<< 동아 천문대를 다녀와서...>>

아이의 꿈이 천문학자인데, 아직 6살이 천문학자가 무엇인지 잘은 모르지만 이런 체험을 통해 꿈과 더 가까워진 것 같다.

( 예, 태양의 흑점 온도와 태양 표면 온도와 흑점의 온도를 듣고 바로 외우는 등...)

도심에 별과 태양을 관찰하고, 전문가에게 호기심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이 있음에 우리 가족은 감사했다.

체험을 다녀온 후 아이의 태양 그림은 더 정교해졌다. 행성에 관심이 더 많아 태양은 잘 안 그리던 아이인데, 태양의 홍염과 흑점을 강조한 태양을 그리고, 책도 더 잘 읽는다.

아이가 다음에는 목성, 토성도 관찰하러 가자고 조르고 있습니다. (친절한 선생님께서 매년 관찰할 수 있는 행성이 바뀐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올해는 목성, 내년에는 토성 관찰할 수 있다고 하네요)

빠른 시간 내에 별바라기도 신청해야겠어요.


<< 동아사이언스 천문대 추천하고 싶어요! >>

● 이런 점이 좋아요!

- 저희 아이는 이곳에 다녀온 후로 자신의 꿈, 그리고 가지고 있던 지식이 좀 더 정교해졌어요.

이 체험할 당시에는 과학동화(행성관련 부분) 12권을 무한 반복하던 시기였어요.

책에서 보던 것을 직접 관찰하니 즐거워하고, 전문가 선생님의 강의로 궁금증도 해결되었어요!

- 이곳은 과학자가 꿈인 아이들에겐 더없이 좋은 장소이다.

저희 아이처럼 과학자가 꿈인 아이 뿐만 아니라 아직 하늘과 별에 관심이 없는 아이라도 신비한 영상과 관찰을 통해 흥미를 줄 수 있기에 모든 아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장소입니다.

- 어른들도 재미난 공간이에요.

아이들만을 위한 곳으로 오해하지는 않기 바랍니다.

어른들이 봐도 재미난 천체 망원경 관측이며, 영상과 수업이에요.

또 하늘 별 얼마나 낭만적이면서도 과학적인 주제입니까!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곳이다!

- 초보자를 위한 친절과 배려가 느껴지는 선생님과 직원분이 있어서 더 좋아요!

또한 천문대를 지키는 선생님들이 너무 좋아요! 초보자의 마음을 이해해 주셔서, 하나라도 더 보고 가게하려는 배려와 친절이 느껴져요.

여러 번 봐도 실컷 보라고 얼굴 한번 안 찡그리고 아이의 질문에도 성실히 답변해주셔서 정말 체험 내내 편하고 즐거웠고 감사했습니다.

- 도심에서 우주를 관찰할 수 있는 행운!!!

정말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우주를 관찰할 천문대가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아요.

주차공간도 홈페이지 보면 나와 있지만, 저희 아이가 남아라 지하철 사랑이 깊어서 지하철 타고 갔습니다. 1,4호선 있어 편하게 다녀왔어요!

어디서나 접근성이 좋아요.

결론은 과학자가 꿈인 아이들과 하늘에 호기심 많은 어른 모두 즐겁고 편안한 동아사이언스를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 0